메뉴 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CKL기업지원센터

성과

콘텐츠 생태계 조성 주요 지원성과 (2018~2022)

창작 아이디어의 사업화 지원

창작자의 아이디어를 발굴, 프로토타입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성장 지원
  • 최근 4년간 총 309개 창작자/팀의 아이디어 사업화(프로토타입 개발) 지원
  • 창작에서 초기창업으로 창의 생태계 구축
  • 2019년
    99팀

    99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프로젝트 개발 완수

  • 2020년
    78팀

    78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프로젝트 개발 완수

    • 크라우드펀딩 15건 지원, 펀딩 38백만원, 펀딩후원 955명
    • 지재권/특허 출원8건
  • 2021년
    79팀

    79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프로젝트 개발 완수

    • 크라우드펀딩 18건 지원, 펀딩 38백만원, 펀딩후원 771명, 라이브커머스 2백만원 판매
    • 지재권/특허 출원 62건, 대외수상실적 17건
  • 2022년
    53팀

    53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프로젝트 개발 완수

    • 크라우드펀딩 18건 지원, 펀딩 38백만원, 펀딩후원 771명
    • 지재권/특허 출원 62건
주요성과

예비창업랩 〈젠더리스 업사이클 브랜드〉

  • 사이클 의류 제작
  • 상표등록 출원 3건, 디자인 등록 1건
  • 비제로스튜디오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유통 (런칭 전 매출 5,000,000원 달성)
  • 광주디자인진흥원, 광주지역고용 정책연구원 창업지원 브릿지형벤처상품 개발지원' 사업 우수 기업 선정
  • 주식회사 소트뉴인터네셔널 법인 설립

예비창업랩 〈4차산업 교육 플랫폼 제작〉

  • 실습 위주의 코딩 교육 콘텐츠, 키트 제작
  • 맞춤 교육 플랫폼 특허 출원 1건
  • 교육 키트 특허 출원 2건
  • 용인시 사이버 박람회, 군포시 진로박람회 참가
  • 고등학교 코딩, 3D모델링 교육 원데이 클래스, 지역별 엠베스트SE 여름 특강 코딩 교육 진행 등

아이디어 사업화랩 〈Medical Vocal Training〉

  • 공인 음성치료사의 발성치료 콘텐츠 제작
  •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목표대비 2,213% 달성 (11,066,000원)/2022 크라우드 펀딩 최고매출
  • 펀딩 만족도 5.0 만점 달성
  • 와디즈 PD 컨설팅 2차 펀딩 예정

팩토리랩 〈도파민트〉

  • 캐릭터 기반 NFT 마켓 플레이스 사업
  • 아산나눔재단 제10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 라인프렌즈에 인수합병(15억)

론칭랩 〈인디카바 인터랙티브〉

  • 인터렉티브 무비:모태솔로 제작
  • 게임 플랫폼 ‘스팀’ 정식 출시 2만 다운로드 달성
  • 프로젝트 기간 내 2억 매출 달성
  • 스타트업 경진대회 콘트로피 수상

크리에이터랩 〈더 블레스문〉

  • 갈락토미세스 아우라 크림 및 아이킷 론칭
  •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목표대비 3,512% 달성 (17,562,800원)/2021 크라우드 펀딩 최고매출
  • 올리브영 입점
  • 롯데백화점 입점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육성

예비-초기-성장·도약 등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 최근 5년간 731개 기업 육성, 매출 181억원, 투자유치 176억원, 일자리 2,283명 창출
지원기업 수
2018년

114

2019년

141

2020년

113

2021년

203

2022년

160

일자리(명)
2018년

108

2019년

367

2020년

563

2021년

641

2022년

604

매출(백만원)
2018년

6,020

2019년

26,897

2020년

39,194

2021년

46,284

2022년

62,876

투자유치(백만원)
2018년

2,619

2019년

41,943

2020년

31,188

2021년

25,642

2022년

74,892

*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2022년 수행기업 전년 대비 매출 35%, 일자리 -5.8% 증대

주요성과

[초기창업육성] 해녀 소득 증대와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4D 해녀 바닷속 실감형 콘텐츠 개발

  • 2021년 매출 7.3억 원 달성(작년 대비 매출 49% 상승)
  • 미디어 다이닝 공간 제주 <해녀의부엌> 2호점(북촌점) 오픈(2021.11.)
    1~2호점 공연 전석 매진(코로나19 상황에도 전년대비 관람객 40%증가)
  • 아시아 최대 임팩트 투자자 사회혁신 네트워크『AVPN 동북아시아 Summit』참여
  •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공개 10분반에 400% 이상의 펀딩, 목표 금액의 2,127%로 펀딩 성공
    * 주요 사회적가치 : (지역경제) 제주 지역 경제 자립, 제주 유휴 공간재생

[초기창업육성] 라이브 방송 후원 서비스 <스티키밤>

  • 프리A 투자 10억원 유치 성공
  • (22.11 기준) 유료 스티커 판매개시 및 월 구독모델 개발 완료, 서비스 거래액 1억 5천만원 상당
  • (22.11 기준) 크리에이터 15명 서비스 제휴 계약 체결, 이모티콘 출시 완료

[비트바이트] 모바일 터치 키보드 기술을 활용한 브랜디드 콘텐츠 솔루션

  • 모바일 최대 노출 지면인 ‘터치 키보드’에 기업의 브렌드, 캐릭터, BI 로고 요소를 활용한 ‘브랜디드 콘텐츠’를 노출하는 마케팅 솔루션
  • 2022년 5월, Pre-A 투자유치 (약 5억원)
  • 트로스트(3월), 세븐일레븐(5월), GS리테일(7월), 부산못골골목시장(10월), 넥슨 블루아카이브(11월)의 브랜드테마를 활용한 광고마케팅 매출 성장 중

[대기업 연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영상 내 음성 콘텐츠 검색 솔루션

  • 대화형 챗봇 AI 솔루션 기술을 바탕으로 MBC 방송사와 콘텐츠 연계 협업
  • MBC 라디오 본부 제작진 대상 기계독해 및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한 방송 콘텐츠 음성 검색 서비스 시범 활용 진행중
  • 매출액(6.1억) 전년대비(1.7억) 249% 증가, 시리즈 B규모 투자(177억) 유치
  • 롯데닷컴, 롯데홈쇼핑, GS 홈쇼핑, 신한생명, 효성ITX 등과의 기술 업무제휴 완료

콘텐츠 스타트업 해외진출을 위한 맞춤형 지원·육성

기업수요 및 권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글로벌 진출지원
  • 최근 4년간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112개 기업, 해외마켓 140개 기업 참가
  • 해외 투자유치 246억원, 비즈매칭 3,553건 달성
연도별 참가 기업 수
연도별 참가 기업 수를 구분, 연도, 운영국가/참가마켓, 참가기업 수를 나타낸 표
구분 연도 운영국가/참가마켓 참여기업 수
론치패드 2019 이탈리아,일본, 미국 25
2020 미국, 일본, 프랑스, 인도네시아, UAE 35
2021 미국, 일본, 싱가포르, 프랑스, 핀란드, UAE 40
2022 미국, 싱가포르, 영국, UAE 29
마켓 2019 TechCrunch Disrupt, Web Suummit, Slush, Blockchain Summit, Tech in Asia, CES 32
2020 TechCrunch Disrupt, Web Suummit, Slush, CES, STEP Conference 40
2021 Tech in Asia, Step Saudi, Slush 31
2022 CES, Tech in Asia, GITEX, MWC 19

※ 론치패드 사전프로그램 참가기업 제외

주요성과
주요성과를 연도, 사업명, 매출액(백만원), 수출액($), 투융자(백만원) 국내, 해외, 일자리(명)으로 나타낸 표
연도 사업명 매출액 (백만원) 수출액($) 투융자(백만원) 일자리 (명)
국내 해외
2019 글로벌(론치패드) - - - 2,350 -
글로벌(마켓) - - - 150 17
2020 글로벌(론치패드) - - 1,100 7,000 -
글로벌(마켓) - - - - -
2021 글로벌(통합) 17,472 152,368,762 5,000 3,600 -
2022 글로벌(통합) 8,912 1,862,134 9,181 2,155 122
주요성과
  • 원작자로부터 양도받은 음악 저작권을 개인이 경매를 통해 거래하는 세계 최초 음악 저작권 거래 플랫폼
  • 론치패드를 통해 일본 X-Tech Matchup 2020, K-Startup Meetup Event 등 투자관련 행사 참가지원(피칭, 비즈매칭)
  • 한화투자증권으로부터 70억원 투자유치
  • AI 기반 실시간 여행 솔루션 <글로벌리어> 운영
  • 400만불 투자유치(‘22. 5월 완료 예정) 등 성과 창출하였으며, 향후 미국, 유럽, 동남아 등 전권역 비즈니스를 목표로 함
    ※ (미국) 세콰이어캐피탈, 아마데우스(세계 최대 여행SW 개발/투자사), K-NET인베스트먼트 등 국내외 대형 투자사 다수 매칭
  • 메타버스 플랫폼 트윈월드(TwinWorld)
  • 사용자의 현실공간을 홀로렌즈를 활용해 가상공간으로 구현하는 플랫폼
  • 삼성벤처투자, RHK 등 참여 300억원 규모 시리즈 A 투자유치
  • 뷰티+패션 라이프 콘텐츠 전문 스타트업
  • TechCrunch Disrupt SF 2020 참가지원
  • 스타트업 해외 경쟁피칭(Step Conference)에서 최초 결승 진출(준우승)
  • 사우디아라비아에 K-뷰티를 알리는 SkinCare제품(Vita-Kit) 유통
  • 게임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기반의 AI 게임 개발툴 및 게임공유 플랫폼
  • Step Saudi Pitch Competition 대상 수상
  • 원더브로스, 국제방송교류재단, 파모스 등과 계약체결을 통해 새로운 B2B, B2G 솔루션 상품 가능성 타진,
    21 콘트로피 최우수상, KNock 대상, Startup Wheel Top 5 등 성과

콘텐츠 기업 입주/보육지원 (CKL기업지원센터)

2016∼2022년까지 총 138개 기업 보육 (졸업기업 107개)
  • 누적매출 총 2,528억원, 신규고용 1,382명 달성
  • 입주 종료 후 생존율 85%
    * [참고] 창업기업 5년차 평균생존율 : 29.2%
콘텐츠 기업 입주/보육지원(CKL기업지원센터)를 구분, 2016, 2017, 2018, 2019(6월~12월), 2020, 2021로 나타낸 표
구분 2016 2017 2018 2019
(6월∼12월)
2020 2021 2022
입주기업수 42개 42개 28개 36개 35개 37개 41개
매출액 (백만원) 38,021 94,276 56,337 21,063 18,726 24,352 15,299
신규 고용인력수(명) 330 540 112 80 139 181 168
주요성과

개인 오디오 방송 서비스 ‘스푼라디오’

  • 누구나 BJ 가 되어 실시간 라디오 방송이 가능한 무료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스푼라디오) 출시
  • 글로벌 천만 다운로드(10개국 서비스). 월 300백만 사용자. 기업가치 3천억원 규모의 예비 유니콘으로 성장
    * 입주 전후 대비 약 870% 성장(28백만원 → 24,474백만원)
  • (투자유치) 총 700억원 투자유치(21년 기준)

차별화된 <먹방> 콘텐츠

  • 1분 남짓한 차별화된 먹방 콘텐츠로 전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은 푸드 스타트업 (먹방, 쿡(Cook)방 콘텐츠의 1세대)
  • 푸드 콘텐츠를 넘어 글로벌 푸드 전문 미디어+종합 푸드컴퍼니로 도약
  • 창업 5년 만에 연매출 400억원 기업으로 성장, 전세계 70개 푸드 콘텐츠 채널 운영, 구독자 3,200만명
  • (투자유치) 74억원 시리즈B 투자(20년), 320억원 시리즈 D투자(21년)

K-좀비물 3D 애니메이션 <좀비덤> 시리즈 및 캐릭터 라이선싱

  • 애니메이션 제작의 성공을 발판으로 캐릭터 개발, 캐릭터 상품 유통, 콘텐츠 해외 유통 등 콘텐츠 비즈니스의 종합 제작사로 도약
  • <좀비덤> 시즌 1,2,3, <시간여행자 루크>, <인앱> 등 제작
  • (해외진출) ‘16 월트디즈니 계약(아시아 14개국 선 판매),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텐센트’1억 뷰 돌파,‘19 넷플릭스 190개국 글로벌 공급 계약
  • (수상)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18 애니메이션 부문 장관상,‘20 캐릭터 부문 장관상,‘19 Asian Television Best Animated Program 수상

딥러닝 기반 디지털 휴먼 제작 및 사용 서비스 ‘온에어스튜디오’ 운영

  • 인물의 음성·영상 합성 기술(‘메타페르소나’) 활용 디지털 휴먼 제작
  • 2020 MBC 총선 개표방송 AI 캐스터, 이병헌·한지민 배우의 목소리를 담은 문화재청 점자감각책 음성해설 등
    다양한 활동 통해 인공지능 음성합성 기술력 인정
  • (투자유치)10억 Pre-A투자(20년), 65억 시리즈 A투자(21년)
  • (기타)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 선정‘2021년 아시아 30세 이하 차세대 리더’선정

폐이차전지분리막을 재활용한 고기능 리사이클 소재 ‘텍스닉’ 개발

  • 고어텍스의 3분의 1 제작비로 생산 가능한 친환경 리사이클 의류 소재 제작
  • 신소재 활용한 여성복 브랜드 ‘lowtate’ 런칭(2021)
  • 수익금으로 운영되는 디자이너 양성 플랫폼 ‘라잇루트 플랫폼’ 운영
  • (수상) ‘CES 2022’웨어러블 기술 분야 CES 혁신상 선정

AI 기술 기반 음악 콘텐츠 및 악보 제작이 가능한 ‘음악 테크 솔루션’보유

  • AI 기반 실시간 가사 싱크와 BGM 음악 콘텐츠 제작, 디지털 악보 제작, AI 음원 창작 관련 기술개발 특허 보유
  • 고도화된 정형 데이터 분석 기술 통한 사용자 맞춤형 음악교육 서비스‘씨썸’운영
  • 영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 솔루션 앱 ‘안녕도도’출시
  • 오리지날 음악 콘텐츠를 사용자 니즈에 따라 커버해주는‘Re:LA’운영
  • (투자유치) '지니뮤직’으로부터 총 51억 규모의 지분투자 유치(22년)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40 CKL기업지원센터 (한국관광공사 건물)

TEL. CKL스테이지(02-6441-3951) / TEL. CKL창작지원센터(02-6441-3109)

COPYRIGHT@CKL기업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