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KL기업지원센터

성과

콘텐츠 생태계 조성 주요 지원성과 (2018~2021)

창작 아이디어의 사업화 지원

창작자의 아이디어를 발굴, 프로토타입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성장 지원
  • 최근 4년간 총 375개 창작팀의 아이디어 사업화(프로토타입 개발) 지원
  • 창작에서 초기창업으로 창의 생태계 구축
  • 2018년
    119팀

    119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시제품 개발 완수

  • 2019년
    99팀

    99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프로젝트 개발 완수

  • 2020년
    78팀

    78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프로젝트 개발 완수

  • 2021년
    79팀

    79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프로젝트 개발 완수

    • 크라우드펀딩 18건, 펀딩 38백만원, 펀딩후원 771명
    • 지재권/특허 출원 62건
주요성과

캐릭터 기반 NFT 마켓 플레이스사업을 전개

  • 아산나눔재단제 10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장려상을 수상
  • 2021년 라인프렌즈에 인수합병

오디오 수면 동화 콘텐츠를 제작

  • 2021 서울시 여성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창의상을 수상
  •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목표 펀딩액 465%를 달성

인터렉티브 무비 : 모태솔로의 소개팅을 제작

  • 스팀 게임 플랫폼에 정식 출시 2만 다운로드 달성
  • 프로젝트 기간 내에만 2억이라는 높은 매출을 달성
  • 스타트업 경진대회 콘트로피 수상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육성

예비-초기-성장·도약 등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 최근 4년간 571개 기업 육성, 매출 118,395억원, 투자유치 101,281억원, 일자리 1,679명 창출
지원기업 수
2018년

114

2019년

141

2020년

113

2021년

203

일자리(명)
2018년

108

2019년

367

2020년

563

2021년

641

매출(백만원)
2018년

6,020

2019년

26,897

2020년

39,194

2021년

46,284

투자유치(백만원)
2018년

2,619

2019년

41,943

2020년

31,188

2021년

25,642

*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2021년 수행기업 전년 대비 매출 18%, 일자리 14% 증대

주요성과

[초기창업육성] 해녀 소득 증대와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4D 해녀 바닷속 실감형 콘텐츠 개발

  • 2021년 매출 7.3억 원 달성(작년 대비 매출 49% 상승)
  • 미디어 다이닝 공간 제주 <해녀의부엌> 2호점(북촌점) 오픈(2021.11.)
    1~2호점 공연 전석 매진(코로나19 상황에도 전년대비 관람객 40%증가)
  • 아시아 최대 임팩트 투자자 사회혁신 네트워크『AVPN 동북아시아 Summit』참여
  •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공개 10분반에 400% 이상의 펀딩, 목표 금액의 2,127%로 펀딩 성공
    * 주요 사회적가치 : (지역경제) 제주 지역 경제 자립, 제주 유휴 공간재생

[초기창업육성] 사진/영상으로 완성하는 AR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 ‘플리카’ 개발

  •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 및 소비자의 AR 사용자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 투자유치 7억 원(네이버, 카카오벤처스 등), 신규 채용 9건, 협력사 23개사 유치(오늘의집, 씨제스걸리버스튜디오, 네이버쇼핑 등)
  • 2022년 CES 참가

[창업도약] 감성 인공지능 활용 비대면 독서활동 지원 서비스 앱 ‘미하이 북클럽’

  • 미하이 감성 인공지능 솔루션 및 앱 개발 완료(기술 특허 7건)
  • 에듀테크 및 디지털학습 서비스(웅진씽크빅, 한솔교육 등) 솔루션 공급, 개발 계약 총 13건
  • 전년대비 매출 76% 상승, 신규고용 28명, 투자유치 59억 달성

[대기업 연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영상 내 음성 콘텐츠 검색 솔루션

  • 대화형 챗봇 AI 솔루션 기술을 바탕으로 MBC 방송사와 콘텐츠 연계 협업
  • MBC 라디오 본부 제작진 대상 기계독해 및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한 방송 콘텐츠 음성 검색 서비스 시범 활용 진행중
  • 매출액(6.1억) 전년대비(1.7억) 249% 증가, 시리즈 B규모 투자(177억) 유치
  • 롯데닷컴, 롯데홈쇼핑, GS 홈쇼핑, 신한생명, 효성ITX 등과의 기술 업무제휴 완료

콘텐츠 스타트업 해외진출을 위한 맞춤형 지원·육성

기업수요 및 권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글로벌 진출지원
  • 최근 4년간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112개 기업, 해외마켓 140개 기업 참가
  • 해외 투자유치 246억원, 비즈매칭 3,553건 달성
연도, 지원기업수(론치패드, 스타트업 마켓, 합계), 주요성과(론치패드(국내외투자유치(백만원)), 마켓(비즈매칭(건), 상담금액(백만원))), 비고 내용이 담김
연도 지원기업 수 주요성과 비고
론치패드 스타트업 마켓 합계 론치패드 마켓
국내외투자유치(백만원) 비즈매칭(건) 상담금액
(백만원)
2018년 12 37 49 1,515 864 77,000
2019년 25 32 57 2,000 928 91,295
2020년 35 40 75 8,100 1,020 - 온라인 운영
2021년 40 31 71 13,002 741 - 온라인 운영
합계 112 140 252 24,617 3,553
4개년 평균 28 35 63 6,154 883
20~21년 기업별 주요성과
  • 원작자로부터 양도받은 음악 저작권을 개인이 경매를 통해 거래하는 세계 최초 음악 저작권 거래 플랫폼
  • 론치패드를 통해 일본 X-Tech Matchup 2020, K-Startup Meetup Event 등 투자관련 행사 참가지원(피칭, 비즈매칭)
  • 한화투자증권으로부터 70억원 투자유치
  • AI 기반 실시간 여행 솔루션 <글로벌리어> 운영
  • 400만불 투자유치(‘22. 5월 완료 예정) 등 성과 창출하였으며, 향후 미국, 유럽, 동남아 등 전권역 비즈니스를 목표로 함
    ※ (미국) 세콰이어캐피탈, 아마데우스(세계 최대 여행SW 개발/투자사), K-NET인베스트먼트 등 국내외 대형 투자사 다수 매칭
  • 메타버스 플랫폼 트윈월드(TwinWorld)
  • 사용자의 현실공간을 홀로렌즈를 활용해 가상공간으로 구현하는 플랫폼
  • 삼성벤처투자, RHK 등 참여 300억원 규모 시리즈 A 투자유치
  • 뷰티+패션 라이프 콘텐츠 전문 스타트업
  • TechCrunch Disrupt SF 2020 참가지원
  • 스타트업 해외 경쟁피칭(Step Conference)에서 최초 결승 진출(준우승)
  • 사우디아라비아에 K-뷰티를 알리는 SkinCare제품(Vita-Kit) 유통
  • 게임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기반의 AI 게임 개발툴 및 게임공유 플랫폼
  • Step Saudi Pitch Competition 대상 수상
  • 원더브로스, 국제방송교류재단, 파모스 등과 계약체결을 통해 새로운 B2B, B2G 솔루션 상품 가능성 타진,
    21 콘트로피 최우수상, KNock 대상, Startup Wheel Top 5 등 성과

콘텐츠 기업 입주/보육지원 (CKL기업지원센터)

2016∼2022년까지 총 138개 기업 보육 (졸업기업 107개)
  • 누적매출 총 2,528억원, 신규고용 1,382명 달성
  • 입주 종료 후 생존율 85%
    * [참고] 창업기업 5년차 평균생존율 : 29.2%
정보 상세
구분 2016 2017 2018 2019
(6월∼12월)
2020 2021
입주기업수 42개 42개 28개 36개 35개 37개
매출액 (백만원) 38,021 94,276 56,337 21,063 18,726 24,352
신규 고용인력수(명) 330 540 112 80 139 181
대표성과

개인 오디오 방송 서비스 ‘스푼라디오’

  • 누구나 BJ 가 되어 실시간 라디오 방송이 가능한 무료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스푼라디오) 출시
  • 글로벌 천만 다운로드(10개국 서비스). 월 300백만 사용자. 기업가치 3천억원 규모의 예비 유니콘으로 성장
    * 입주 전후 대비 약 870% 성장(28백만원 → 24,474백만원)
  • (투자유치) 총 700억원 투자유치(21년 기준)

차별화된 <먹방> 콘텐츠

  • 1분 남짓한 차별화된 먹방 콘텐츠로 전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은 푸드 스타트업 (먹방, 쿡(Cook)방 콘텐츠의 1세대)
  • 푸드 콘텐츠를 넘어 글로벌 푸드 전문 미디어+종합 푸드컴퍼니로 도약
  • 창업 5년 만에 연매출 400억원 기업으로 성장, 전세계 70개 푸드 콘텐츠 채널 운영, 구독자 3,200만명
  • (투자유치) 74억원 시리즈B 투자(20년), 320억원 시리즈 D투자(21년)

K-좀비물 3D 애니메이션 <좀비덤> 시리즈 및 캐릭터 라이선싱

  • 애니메이션 제작의 성공을 발판으로 캐릭터 개발, 캐릭터 상품 유통, 콘텐츠 해외 유통 등 콘텐츠 비즈니스의 종합 제작사로 도약
  • <좀비덤> 시즌 1,2,3, <시간여행자 루크>, <인앱> 등 제작
  • (해외진출) ‘16 월트디즈니 계약(아시아 14개국 선 판매),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텐센트’1억 뷰 돌파,‘19 넷플릭스 190개국 글로벌 공급 계약
  • (수상)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18 애니메이션 부문 장관상,‘20 캐릭터 부문 장관상,‘19 Asian Television Best Animated Program 수상

딥러닝 기반 디지털 휴먼 제작 및 사용 서비스 ‘온에어스튜디오’ 운영

  • 인물의 음성·영상 합성 기술(‘메타페르소나’) 활용 디지털 휴먼 제작
  • 2020 MBC 총선 개표방송 AI 캐스터, 이병헌·한지민 배우의 목소리를 담은 문화재청 점자감각책 음성해설 등
    다양한 활동 통해 인공지능 음성합성 기술력 인정
  • (투자유치)10억 Pre-A투자(20년), 65억 시리즈 A투자(21년)
  • (기타)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 선정‘2021년 아시아 30세 이하 차세대 리더’선정

폐이차전지분리막을 재활용한 고기능 리사이클 소재 ‘텍스닉’ 개발

  • 고어텍스의 3분의 1 제작비로 생산 가능한 친환경 리사이클 의류 소재 제작
  • 신소재 활용한 여성복 브랜드 ‘lowtate’ 런칭(2021)
  • 수익금으로 운영되는 디자이너 양성 플랫폼 ‘라잇루트 플랫폼’ 운영
  • (수상) ‘CES 2022’웨어러블 기술 분야 CES 혁신상 선정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40 CKL기업지원센터 (한국관광공사 건물)

TEL. CKL스테이지(02-6441-3951) / TEL. CKL창작지원센터(02-6441-3109)

COPYRIGHT@CKL기업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