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KL기업지원센터

성과

CKL기업지원센터 주요 지원성과 (2018~2020)

창작 아이디어의 사업화 지원

창작자의 아이디어를 발굴, 프로토타입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성장 지원
  • 2018년~2020년 총 296개 창작자/팀의 아이디어 사업화(프로토타입 개발) 지원
  • 창작에서 초기창업으로 창의 생태계 구축
  • 2018년
    119팀

    119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시제품 개발 완수

  • 2019년
    99팀

    99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프로젝트 개발 완수

  • 2020년
    78팀

    78팀 프로토타입 개발 및 프로젝트 개발 완수

    • 크라우드펀딩 15건 지원, 9건 성공(38백만원 펀딩)
    • 비즈니스 계약 체결 총 18건, 5,150만원 규모
    • 창업 총 10팀, 투자유치 2팀
주요성과

화장품 브랜드를 직접 만드는 ‘화장품 만드는 여자’ 뷰티 크리에이터

  • 2020 크라우드펀딩 목표대비 761% 달성(3,806,650원 펀딩 완료)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뉴미디어 과학콘텐츠 사업화 및 관련 상품 제작

  • 2019. 06. 환경부 영상 콘텐츠 제작, 2019. 9. 삼성SDS 영상 콘텐츠 제작
  • 2019. 10. LG화학 영상 콘텐츠 제작, 2019. 10. 한국가스공사 영상 콘텐츠 제작
  • 2019년 8월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 채널 구독수 기존 1.5만명 →14.7만명으로 증가
  • 매출 2018년 1백만원 → 2019년 1천만원으로 증가

단콩이 캐릭터 디자인 및 제품/콘텐츠 개발

  • 중국 힐탑 봉제인형 및 완구업체 50만불 계약 성사(2019 심천 라이선싱 엑스포 전시 참가), (주)포유 핸드폰 악세사리(에어팟 등) 라이선싱 계약 체결
  • 수출액 10,000,000원 발생 및 전년 대비 매출 증가

네모세상을 만드는 캐릭터 ‘큐빙’ 크리스마스 한정판 피규어 개발

  • 2018년 09. 상해 타임즈 스퀘어 2018 Christmas Cubes World 프로모션 진행 (18,000,000원 계약)
  • 국제공모전 인디고디자인어워드 프로페셔널캐릭터 부문 GOLD 수상
  • 2018라이징스타 투자데모데이 2위

VR 360 뮤직비디오로 런칭하는 BY the way의 1st Single “Take my all off”

  • 2018년 한강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유통/배급 관련 계약(멘토와의 협업)
  • 2019. 학교(교육기관) 음악교구납품(멘토와의 협업)
  • VR 360 뮤직비디오로 런칭 '김소울' 첫번째 싱글(3,721,800원 펀딩, 후원자 46명)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육성

예비-초기-성장·도약 등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 2018년~2020년 368개 기업육성, 매출 835억원, 투자유치 990억원, 일자리 1,253명 창출
  •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2020년 수행기업 전년 대비 평균매출 34%, 일자리 31% 증대
지원기업 수
2018년

114

2019년

141

2020년

113

일자리(명)
2018년

108

2019년

367

2020년

778

매출(백만원)
2018년

6,020

2019년

26,897

2020년

50,631

투자유치(백만원)
2018년

2,619

2019년

41,943

2020년

54,504

주요성과

[창업발전소] 트랜스 미디어 도서 [성도학원] 출시

  • 코로나 블루를 타개하는 비즈니스 전환의 일환으로, 책으로 모험을 즐기는 트랜스미디어 도서 출시
  • 스마트폰 앱 + 도서(다이어리키트, AR퍼즐)가 결합된 미스테리 어드벤처 게임물
  • 더웰스인베스트먼트로부터 10억 원 규모 투자 유치 완료, 매출액 350백만원 달성, 신규고용 12명 창출
  •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공개 10분반에 400% 이상의 펀딩, 목표 금액의 2,127%로 펀딩 성공

[창업발전소] 無 수수료 온라인 음반 기획사 설립 플랫폼 서비스‘레이블리’

  • 작곡가의 음악을 플랫폼 이용자가 구매하여 음원을 발매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레이블리’개발
  • 멜론, 벅스 등 국내외 13개 유통사에 레이블리를 통한 발매 음원(누적 6,000곡)을 유통하여 저작인접권 수익 발생
  • 매출 3.9억 원(20년 기준) 달성, BTSx스톤헨지 콜라보 쥬얼리 광고 음원 제작

[창업도약] 초실감 3D 제품 데이터(웹뷰어, 영상)를 활용한 콘텐츠 공급 서비스

  • 패션상품을 스캔하여 3D 콘텐츠로 구현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사용자가 온라인에서 패션상품을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초실감 기술 개발
  • 데이터 생성 기술 고도화(소재 및 재질 인식 향상, 생산성 개선)를 통해 현재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 확보(기술 특허 2건)
  • 금년 총 10억 투자유치 달성, 전년대비 148%의 매출 성장
  • 필라, 뉴발란스, 스노우(snow), 현대백화점 등과 업무협력 계약(총 16건)

[대기업-스타트업 동반성장]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영상 내 음성 콘텐츠 검색 솔루션

  • 대화형 챗봇 AI 솔루션 기술을 바탕으로 MBC 방송사와 콘텐츠 연계 협업
  • MBC 라디오 본부 제작진 대상 기계독해 및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한 방송 콘텐츠 음성 검색 서비스 시범 활용 진행중
  • 매출액(6.1억) 전년대비(1.7억) 249% 증가, 시리즈 B규모 투자(177억) 유치
  • 롯데닷컴, 롯데홈쇼핑, GS 홈쇼핑, 신한생명, 효성ITX 등과의 기술 업무제휴 완료

콘텐츠 스타트업 해외진출을 위한 맞춤형 지원·육성

기업수요 및 권역 특성을 고려한 기업별 맞춤형 지원
  • 2018년~2020년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론치패드)을 통해 72개 기업 육성, 109개 기업 해외마켓 참가 지원 ⇒ 해외투자유치 100억원, 비즈매칭 2,800건 이상 달성
연도, 지원기업수(론치패드, 스타트업 마켓, 합계), 주요성과(론치패드(국내외투자유치(백만원)), 마켓(비즈매칭(건), 상담금액(백만원))), 비고 내용이 담김
연도 지원기업 수 주요성과 비고
론치패드 스타트업 마켓 합계 론치패드 마켓
국내외투자유치(백만원) 비즈매칭(건) 상담금액(백만원)
2018년 12 37 49 1,515 864 77,000
2019년 25 32 57 2,000 928 91,295
2020년 35 40 75 8,100 1,020 - 온라인 운영
합계 72 109 181 11,615 2,812
3개년평균 24 36 60 3,871 937
주요성과
  • 원작자로부터 양도받은 음악 저작권을 개인이 경매를 통해 거래하는 세계 최초 음악 저작권 거래 플랫폼
  • 론치패드를 통해 일본 X-Tech Matchup 2020, K-Startup Meetup Event 등 투자관련 행사 참가지원(피칭, 비즈매칭)
  • 한화투자증권으로부터 70억원 투자유치
  • 팬과의 양방향 소통 및 음원 사전판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
  • 론치패드를 통해 일본 StartupGoGo The Pitch 참가지원(피칭)
  • StartupGoGo The Pitch 피칭 콘테스트에서 주관사상 수상
  • AI 기반의 영문 이력서 작성 플랫폼 및 이력서 검색엔진 소프트웨어 개발
  • 론치패드를 통해 미국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참여(일대일 IR 및 VC멘토링, 창업가 세션 등)
  • 스트롱벤처스로부터 3억원 투자유치
  • 누구나 이모티콘을 업로드하고 앱에서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는 글로벌 이모티콘 플랫폼
  • Web Summit 2020 참가지원
  • 루마니아 스타트업 PinApp과 협약 완료 및 론칭, 영국기업 Wiblo와 API 파트너십 계약체결, 미국기업 Chekmate와 API 파트너십 계약체결
  • 핵심 색조 화장품 6가지를 컴팩트하게 모은 멀티키트 화장품
  • TechCrunch Disrupt SF 2020 참가지원
  • 스타트업 해외 경쟁피칭(Step Conference)에서 최초 결승 진출(준우승)
  • 사우디아라비아에 K-뷰티를 알리는 SkinCare제품(Vita-Kit) 유통

콘텐츠 기업 입주/보육지원 (CKL기업지원센터)

2016∼2021년까지 총 127개 기업 보육 (졸업기업 91개)
  • 누적매출 222,784백만원(약 2천억원), 신규고용 1,200명 달성
  • 입주 종료후 생존율 94.4%
    * [참고] 창업기업 5년차 평균생존율 : 29.25%
정보 상세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입주기업수 42개 42개 28개 36개 35개
매출액 (백만원) 38,021 94,276 56,337 21,063 18,726
기업당 평균 매출액(백만원) 905 2,244 2,012 585 535
신규 고용인력수(명) 330 540 112 80 139
주요성과

개인 오디오 방송 서비스 ‘스푼라디오’

  • 누구나 BJ 가 되어 실시간 라디오 방송이 가능한 무료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스푼라디오) 출시
  • 글로벌 천만 다운로드(10개국 서비스). 월 300백만 사용자. 기업가치 3천억원 규모의 예비 유니콘으로 성장
    * 입주 전후 대비 약 870% 성장(28백만원 → 24,474백만원)
  • (투자유치) 총 675억원 투자유치(19년 기준)

만화 콘텐츠 웹툰 플랫폼

  • 만화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통해 영화, 드라마 등 2차 판권 사업 진행
  • 동네변호사 조들호, 청춘시대, 아리동라스트카우보이 등 드라마 및 영화화
    * 웹툰‘몸’영화 제작 예정(영화제작사 AD406와 계약체결 완료)
  • (투자유치) 총 30억 원 투자유치(‘17.4월)
  • (해외진출) 만화 ‘궁’ 태국 드라마 계약 체결 및 방영(‘17.4월), 멕시코텔레비사(Televisa)와 드라마 제작 판권 계약체결(‘18.2월)

차별화된 <먹방> 콘텐츠

  • 1분 남짓한 차별화된 먹방 콘텐츠로 전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은 푸드 스타트업 (먹방, 쿡(Cook)방 콘텐츠의 1세대)
  • 푸드 콘텐츠를 넘어 글로벌 푸드 전문 미디어+종합 푸드컴퍼니로 도약
  • 창업 5년 만에 연매출 400억원 기업으로 성장, 전세계 70개 푸드 콘텐츠 채널 운영, 구독자 3,200만명
  • (투자유치) 74억원 시리즈B 투자(20년), 320억원 시리즈 D투자(21년)

K-좀비물 3D 애니메이션 <좀비덤> 시리즈 및 캐릭터 라이선싱

  • 애니메이션 제작의 성공을 발판으로 캐릭터 개발, 캐릭터 상품 유통, 콘텐츠 해외 유통 등 콘텐츠 비즈니스의 종합 제작사로 도약
  • <좀비덤> 시즌 1,2,3, <시간여행자 루크>, <인앱> 등 제작
  • (해외진출) ‘16 월트디즈니 계약(아시아 14개국 선 판매),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텐센트’1억 뷰 돌파,‘19 넷플릭스 190개국 글로벌 공급 계약
  • (수상)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18 애니메이션 부문 장관상,‘20 캐릭터 부문 장관상,‘19 Asian Television Best Animated Program 수상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40 한국관광공사 건물

TEL. CKL스테이지(02-6441-3951) / TEL. CKL창작지원센터(02-6441-3109)

COPYRIGHT@CKL기업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